먼저 앞선 글과 같이 다운로드한 윈도우 8의 ISO 파일을  USB 드라이브나 DVD에 구워서 준비했으면 이제 윈도우 8 RTM 평가판을 설치해 보겠습니다. 윈도우 7이나 윈도우 8 릴리즈프리뷰를 설치해봤으면, 설치 과정은 같으므로 쉽게 설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윈도우 8 평가판은 설치 시 제품키가 필요 없구요, 설치 후 정품 인증 과정도 필요 없습니다. 단, 90일 동안만 사용할 수 있는데, 나중에 윈도우 8 정식 버전을 구매했다고 해도 현 시스템에서 업그레이드할 수 없습니다. 즉, 나중에 정식판을 설치하려면 기존에 설치한 평가판은 지우고 새로 설치해야 해요!)

 

1. 먼저 컴퓨터가 켜질 때 부팅 순서를 변경해야 합니다. 1순위로 USB 드라이브나 CD/DVD로 설정해야 윈도우 8 설치 파일을 불러올테니까요. 이건 컴퓨터의 전원을 누른 후 [F2]나 [F8], [F12] 등의 키를 눌러야 합니다.

(Bios Setup 화면으로 들어가는 키는 바이오스마다 다른데, 컴퓨터가 켜질 때 화면을 잘 보면 화면 아래에 써있습니다.)

 

2. 윈도우 8 설치 파일이 담긴 USB 메모리나 DVD를 넣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면 윈도우 8 설치 화면이 나옵니다. (윈도우 8 RP 버전에서는 청녹색이었는데, 정식판은 전통적인 파란색이군요.) 언어, 키보드 등을 설정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3. [지금 설치]를 클릭합니다.

 

4-1. 윈도우 8 정식판인 경우 제품 키를 입력하는 과정이 나오는데, 평가판은 제품키를 입력하는 단계 없이 그냥 다음의 사용권 계약서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4-2.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마다 어김 없이 나오는 사용권 계약서 화면. 물론 [동의함]에 체크를 해야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5. 설치 유형에서 업그레이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는 클린 설치를 할 것이므로 [사용자 지정: Windows만 설치(고급)]을 클릭할께요.

 

6. 윈도우 8을 설치할 파티션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하세요. 윈도우 7과 마찬가지로 윈도우 8에서도 시스템 예약 공간이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윈도우 8 설치 시 파티션 생성과 삭제, 선택하는 방법은 윈도우 7에서와 같으므로, "윈도우 7 설치할 때 파티션 선택(삭제와 분할)"를 참고하세요. 

 

7. 윈도우 8 설치 파일이 복사되고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가 끝나면 컴퓨터가 재시작되면서 장치를 설정합니다.

 

8. 윈도우 8 설치가 끝나면 [개인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배경색과 PC 이름을 설정하고 [다음]을 클릭하세요.

 

9. [사용자 지정]으로 설정하면 귀찮으니까 그냥 [기본 설정 사용]을 클릭할께요.^^

 

10. 윈도우 8에 로그인할 수 있는 Microsoft 계정의 메일 주소(예. id@hotmail.co.kr 등)를 입력합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천천히 살펴보기로 하고 우선 [Microsoft 계정 없이 로그인]을 클릭하세요.

 

여기에서는 그냥 [로컬 계정]으로 로그인하는데, "Windows 8의 로컬 계정을 MS 계정으로 설정 변경"을 참고하세요.

 

11. PC 로그인 설정 역시 Microsoft 계정과 같이 나중에 다시 설정하기로 하고 [로컬 계정]을 클릭합니다.

 

12. 로그인으로 사용할 이름을 입력하고 [마침]을 클릭합니다.

 

13-1. 설치를 마무리하면서 윈도우 8에서 새로 생긴 "참 메뉴(charm menu)"를 사용하는 방법이 나오네요.(윈도우 8 RP 버전 설치 시엔 안나왔는데 말이죠...)  이건 윈도우 8 종료할 때 살펴보기로 하구요, 잠시만 기다리세요. 

 

마우스를 화면 오른쪽 위나 아래 모서리로 이동하면 [검색, 공유, 시작, 장치, 설정]의 메뉴가 나오는데, 이 메뉴를 사용하는 방법은 "윈도우 8 종료, 다시시작, 로그아웃"에서 살펴볼 수 있어요~

 

13-2. 으쌰으쌰~ 거의 다 왔슴다...조금만 더 기다리면...

 

14. 윈도우 8 설치가 끝나고 시작 화면이 나옵니다. 시작 화면은 메일, 피플, 메시지 등의 앱과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아이콘을 타일 형태로 표시해놓은 것입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바탕 화면을 보려면 좌측 하단의 [데스크톱]을 클릭하세요.

 

15-1. 윈도우 7까지 익숙했던 바탕 화면과 작업표시줄이 나옵니다. 근데 작업 표시줄에 시작 단추는 없고,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윈도우 탐색기]만 있어요.

 

15-2. [윈도우 탐색기]를 클릭하고, [내 컴퓨터] 창의 [속성]을 클릭하면 [시스템] 등록정보 화면을 볼 수 있어요. 정식 평가판이니까 윈도우 8 정품 인증은 이미 받았다고 표시되네요.

15-3. 시작 메뉴 대신에 시작 화면으로 돌아가려면 마우스를 바탕 화면 왼쪽 아래 모서리로 이동해보세요. 그럼 [시작 화면] 사각형이 나오는데, 이걸 클릭하면 됩니다.

 

16. 그리고 윈도우 8을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아래처럼 대기 화면이 나오는데, 그냥 화면을 클릭하면 다시 시작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그럼 시작 메뉴에서 실행시켜왔던 프로그램과 종료 등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프로그램 실행 방법은 "Windows 8의 보조 프로그램 및 모든 프로그램(앱 모두 보기)"를, 윈도우 8 종료 방법은 "윈도우 8 종료, 다시시작, 로그아웃"를 참고하세요.

 

 

 

Posted by 이타로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