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95부터 윈도우 7까지 컴퓨터를 종료하려면 작업표시줄에 있는 [시작] 단추를 누른 후 [종료]를 눌러왔는데, 윈도우 8을 종료하려고 보니 시작 메뉴가 없어서 어떻게 꺼야할지 당황스럽죠?

윈도우 8은 시작 메뉴 대신에 오른쪽 측면에 "참 메뉴(charm menu)"를 통해서 [검색, 공유, 시작, 장치, 설정]을 이용합니다. 일반 데스크탑 사용자는 왜 이렇게 불편하게 만들었지 생각할텐데, 사실 터치가 지원되는 태블릿에서는 손가락으로 오른쪽 화면 끝을 왼쪽으로 살짝 밀어주면 나오므로 쉽게 참 메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터치 사용은 다음에 정리할께요...)

암튼 키보드와 마우스로 윈도우를 다루는 일반 데스크톱 사용자는 조금 불편하겠지만,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 8을 종료, 다시시작, 로그아웃하세요.

 

 

1-1. 우선 시작 화면 위나 아래 모서리에 마우스를 이동해 보세요. 그러면 오른쪽에 측면에 5개의 아이콘이 나옵니다.

 

1-2. 아이콘 위로 마우스를 이동하면 검정색으로 표시되는데, 여기에서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1-3. 화면 오른쪽에 [설정] 메뉴가 나오는데, 아래쪽에 있는 [전원] - [시스템 종료]를 클릭하면 윈도우 8이 종료됩니다. (헉헉... 네 번의 단계를 거치네요.)

 

2-1. 물론 바탕 화면(데스크톱)에서도 마찬가지로 할 수 있어요. 먼저 화면 위나 아래 모서리에 마우스를 이동하고...

 

2-2. 표시된 아이콘 중에서 [설정]을 클릭한 후...

 

2-3. [설정] 메뉴 아래쪽의 [전원] - [시스템 종료]를 클릭하면 윈도우 8이 종료~

 

3. 이제 좀 익숙해 졌나요? 이걸 단축키로 하면 좀 간단해요. 키보드의 스페이스바 왼쪽에 있는 [윈도우 로고]키와 [ I ]키를 누르면 [설정] 메뉴가 나오는데,여기에서 [전원] - [시스템 종료]를 클릭하면 끝~ ( [Windows Logo+ I ]단축키는 시작 화면이나 바탕 화면 어디에서나 가능해요...)

 

4. 바탕 화면(데스크톱)에서는 윈도우 닫기의 단축키인 [Alt + F4]를 누른 후 [시스템 종료]가 선택된 것을 보고 [확인]을 클릭해도 되요.

(단, 다른 창이 떠있는상태에서 [Alt + F4]를 누르면 해당 창만 닫힙니다. 그리고 1번과 같은 시작 화면에서 [ Alt + F4 ]를 눌러도 [Windows 종료] 대화상자가 나오지 않구요.)

 

5. 전통적으로 '에라 모르겠다' 싶을 때 누르는 [Ctrl + Alt + Del] 키! ^^ 시작 화면이나 바탕 화면에서 [Ctrl + Alt + Del]을 누르면 잠그기, 로그아웃 등의 화면이 나오는데, 이 화면 아래에 있는  [전원] - [시스템 종료]를 클릭해도 됩니다. (가끔은 요게 편하죠. ^^)

 

6-1. 위와 같이 윈도우 8 종료나 다시 시작할 수 있는데요, 만약 컴퓨터를 끄지 않고 사용자를 바꿀 때는 시작 화면의 [계정] 아이콘을 누르고 [로그아웃]을 클릭하세요.

 

6-2. 그러면 아래처럼 예쁜 대기 화면이 나옵니다. (물론 다른 그림으로 바꿀 수 있는데, 이게 RTM 기본 그림이에요~) 다시 로그인하려면 그냥 화면을 클릭하구요.

 

6-3. 사용자 계정 아이콘을 클릭하면 윈도우 8로 로그인되구요, 만약 종료하려면 화면 아래에 있는 [전원] - [시스템 종료]를 클릭하세요.

 

(이상 윈도우 8의 기본적인 종료 방법이었습니다. 이 외에 명령 스크립트 등의 다른 방법도 있긴 한데, 일단 기본적인 방법에 익숙해지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Posted by 이타로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