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설치 파일의 확장자가 *.ISO 파일인 경우 윈도우를 설치하려면 CD나 DVD로 굽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ODD(광학디스크=CD/DVD 드라이브)가 없는 노트북일 수도 있고, 평가판을 한 번 설치하려고 괜한 DVD 미디어 한 장 낭비하는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 ISO 파일을 부팅 가능한 USB 메모리로 저장하여 설치하는 것이 편합니다. 그렇다고 ISO 파일을 그냥 USB 메모리에 저장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고, 부팅이 가능하도록 저장해야 하는데, 여러 가지 방법 중에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한 USB/DVD download tool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현재 윈도우 7용 툴만 제공하고 있지만, 윈도우 8 설치 파일도 해당 툴로 부팅이 가능하도록 USB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7/윈도우 8 설치용 부팅 USB 툴 다운로드 :

http://www.microsoftstore.com/store/msstore/html/pbPage.Help_Win7_usbdvd_dwnTool

 

Windows 7 USB/DVD download tool :

Windows7-USB-DVD-tool.exe

 

1. 위 사이트에 접속한 후 스크롤바를 아래로 조금만 내려보세요. (위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해도 되지만, 전 항상 원본 위치를 확인해 본답니다. 그래야 나중에도 다시 찾을 수 있죠.^^)

2. 중간 쯤에 "Windows 7 USB/DVD Download tool"을 클릭하고, [저장]을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하세요. (물론 위치만 확인하고 위 첨부한 파일을 다운로드해도 됩니다.^^)

3. 다운로드한 파일을 더블클릭한 후 [실행]을 클릭하세요.

 

4. 설치를 환영한다네요. [Next] 클릭~

 

 5. 설치 준비가 됐으니까 [Install] 클릭~

 

 

6. 금방 파일 복사 과정이 잠깐 흐르고 설치가 끝났어요. [Finish]로 끝~

7. 설치가 끝나고 생긴 바탕 화면의 [Windows 7 USB DVD Download Tool]을 더블클릭하세요.

8. USB/DVD 툴이 시작되면 1단계로 [Browser]를 클릭하여 윈도우 8(또는 윈도우 7) 설치 ISO 파일을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하세요.

 

9. 2단계로 ISO 파일을 복사할 USB 메모리나 DVD를 선택해야 합니다. 여기에서는 USB 메모리에 복사할 꺼니까 [USB device]를 클릭~

 

10. USB 메모리가 제대로 선택되었는지 확인하고 [Begin copying]을 클릭하세요. (USB 메모리의 빈 용량이 나오는데 그냥 포맷할꺼니까 무시~)

 

11. USB 메모리가 비어있지 않은 경우 [Erase USB Device]를 클릭합니다. (당연히 포맷된 USB 메모리라면 13번으로 넘어가겠죠?)

 

12. 다시 한번 USB 드라이브가 지워진다고 확인하네요. 과감히 [!]

 

13. 윈도우 8 설치 ISO 파일이 USB 메모리로 복사되고, 끝나면 [닫기]를 클릭하세요. (일반 복사보다 좀 오래 걸려요. 제 경우 8GB인데 약 17분 걸린 듯...)

 

14. 윈도우 탐색기를 보면 윈도우 8 설치 ISO 파일이 부팅 가능한 USB 메모리(이동식 디스크)에 저장된 것을 볼 수 있어요.

 

윈도우 8 설치용 USB 메모리가 준비됐으면 이제 "윈도우 8 설치 (RTM 평가판)"로 넘어가세요.
Posted by 이타로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