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Windows Vista가 출시되었을 때, 호환되지 않는 Windows XP 응용 프로그램 및 웹 사이트로 인해 Vista에서 XP로 다운그레이드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Windows Vista의 새로운 기능과 편리한 사용 환경을 받아들이기에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다양한 환경을 충족시키지 못한 결과라 할 수 있죠.

이에 절치부심한 마이크로소프트는 Windows 7으로 마이그레이션해도 기존의 Windows XP 응용 프로그램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Windows XP Mode를 제공합니다. 예전에는 두 개의 운영체제를 사용하려면 파티션을 나눈 후 멀티 부팅을 이용했어야 하는데, Windows 7에서는 복잡한 단계 없이 Windows 7의 바탕 화면에서 바로 Windows XP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림 삽입] Windows 7 바탕 화면에서 XP용 프로그램 실행하기

 

Windows XP Mode를 사용하려면 가상화 소프트웨어가 필요한데, Windows Virtual PC는 하나의 컴퓨터에 두 개 이상의 운영체제를 실행하도록 가상 환경을 제공합니다. 즉, Virtual PC를 이용하면 Windows 7을 사용하면서 Windows XP나 Windows Vista 등의 이전 버전에서 실행되는 업무용 프로그램을 계속 사용할 수 있으며, 물리적 컴퓨터보다 손쉽게 하드웨어(메모리, 네트워크 어댑터 등)을 변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Virtual PC는 마이크로소프트 웹 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가상 환경만 제공하는 것이지만, Windows 7의 Professional과 Enterprise, Ultimate  사용자는 XP Mode도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 삽입] Windows 7의 버전 비교

 

즉, 윈도우 7의 Professional과 Enterprise, Ultimate 버전에는 Virtual PC로 사용할 수 있는 Windows XP(SP3)의 사용권도 포함되었다고 볼 수 있죠. 여기에 포함된 Windows XP Mode는 Virtual PC에 사전 구성된 형태로 배포되므로, 몇 분만에 손쉽게 설치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 Windows 7 Home Preminum 버전에는 Windows XP Mode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따로 Virtual PC를 설치한 후 자신이 갖고 있는 윈도우 XP의 설치 CD나 ISO 파일을 이용하여 수동으로 설치한 후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Windows 7 Home Preminum 버전에는 Windows XP Mode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따로 Virtual PC를 설치한 후 자신이 갖고 있는 윈도우 XP의 설치 CD나 ISO 파일을 이용하여 수동으로 설치한 후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Posted by 이타로리
,